- 항공기 조종석 창문(windshield)에도 와이퍼가 있다. 자동차와 달리 좌우 와이퍼를 각각 조작한다. PF와 PM이 기호에 따라 작동 속도를 선택하지 않을까? 참고로 INT(intermittent)는 와이퍼가 7초에 한 번 움직인다고 FCOM에 나온다.
- MEL(30-13)이 약간 흥미롭다. 우선 crew defer 항목이며 와이퍼 고장때문에 전방 시야가 가리는게 아니라면 정비도 즉각 필요 없다.
- 그러나 강수 현상이 있다면, 시정이 5마일 이상은 되어야 이착륙이 가능하다. 만약 비가 와서 시정이 안좋다면 말 그대로 공중에서든 지상에서든 기다려야함 ㄷㄷ
- 특히 standard takeoff minimum을 적용하도록 되어있다. 그래서 이륙 시정이 VIS 1mile 또는 RVR 1500m가 나와야한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v4pLN9rLbdM?t=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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