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잉 737-800에는 CFM56-7B24, CFM56-7B26, CFM56-7B27 엔진을 달 수 있다. 끝 두 자리가 24K, 26K, 27K의 줄임말이며 해당 엔진의 최대 추력을 뜻한다.
- K는 1000을 의미하므로 24K, 26K, 27K는 각각 24000파운드, 26000파운드, 27000파운드 가량의 최대 추력을 낸다. 왜 이런 식으로 숫자가 붙었을까?
- 추력중량비라는 개념이 있다. 엔진 추력을 항공기 중량으로 나눈 수치인데 737 시리즈의 추력중량비는 0.3정도이다. 즉, B738기준 MTOW는 79000KG 가량이므로 여기에 0.3을 곱하면 23700KG만큼의 엔진 추력이 필요하다는 뜻.
- 엔진이 2개 달렸으니 각각 11850KG만큼의 추력을 내야한다. 근데 11850KG에 2.2를 곱해 파운드로 환산하면 26070파운드가 된다. 이 26070을 26K로 바꾼게 흔히 말하는 737의 엔진 출력인 셈.
- 출도착 공항이나 노선 특성에 따라 항공기 무게가 제한될 경우, 엔진 추력 때문에 무게가 깎이는 일이 없도록 아예 엔진 추력이 낮은 항공기를 배정하지 않는다. 여러 나라 여러 회사에서 구르다 온 항공기를 리스하여 운영하니 생기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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