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터탱크와 메인탱크에 연료가 모두 실리면 센터탱크 연료를 먼저 소모한다. 그리고 센터탱크에 연료가 남지 않도록 fuel scavenge pump가 센터탱크에 남은 연료를 no.1 main tank로 보낸다. 이게 제대로 안되면 센터탱크 잔존연료는 무게만 차지하는 쓰레기가 되어 ZFW만 쓸데없이 늘어나는 셈.

 

-  no.1 FWD pump switch를 켜놓으면, no.1 main tank의 연료가 반 이하가 됐을때 알아서 scavenge pump가 작동한다. 비행 끝날때까지 계속 이어진다 함. 어쨌든 no.1 FWD pump와 scavenge pump가 연동되어있는게 핵심.

FCOM 발췌

 

- 문제는 scavenge pump가 valve open 상태로 고장났을 때이다.(MEL 28-17B) main tank의 연료가 반 이하가 돼야 scavenge pump가 작동하는데, valve가 열려있으니 main tank의 연료량과 상관없이 scavenge pump가 계속 작동한다. 즉, 운항 내내 센터탱크 연료가 no.1 main tank로 넘어간다는 뜻.

 

- 이러면 연료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없으니 scavenge pump가 아예 작동하지 않도록 no.1 main tank FWD pump 스위치를 끄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main tank FWD pump 내용인 MEL 28-01-03-02를 적용하고, no.1 main tank는 AFT pump로만 작동한다. 운항관리사는 연료 계산을 다시 해야해서 약간 귀찮을 듯.

 

- main tank를 사용하지 않는 단거리 구간에서는 defer 적용 후 운항이 문제없겠지만, 장거리 구간에서는 약간 골치 아플 것 같다. 운항승무원이 굳이 악조건을 딛고 운항하겠다고 하지도 않을듯. 737뿐만 아니라 센터탱크와 메인탱크를 모두 갖고 있는 쌍발기 모두에 적용되는 내용이지 않을까 추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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