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 RWY 36R는 3200미터, 36L는 약 2800미터. 배풍 15노트 상태에서 내리면 field length available이 얼마나 줄어드는지 FCOM에 나온다.

플랩 40 기준


- 36L는 25%, 36R도 20% 가까이 손해를 본다. 배풍 착륙의 어려움을 숫자로나마 간접 체험해본다. 아마 오토브레이크 최대한 강하게 잡아놓고, 매뉴얼 브레이크도 적극 활용하지 않을까 싶다.

- 산을 깎는게 근본적인 대책이지만 말이 안되니 RNP AR같은거 적극 활용해서 18 진입 절차를 개선하든 뭔가 대책이 필요해 보임. 물론 말이 쉽지 실현되지 않는 이유가 있겄지..

- 김해 배풍 -> 서클링 미니마 미충족 -> 회항 사례는 수두룩하다. 직접 대가리 깨지며 노심초사 하던 8월 어느날을 떠올리며 그럼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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