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마 전 경험한 leading edge flap/slap indicator 관련 MEL 27-04-02-03 정리.

 

- 플랩 단계에 따라 indicator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상황으로 추정. MEL을 확인하니 FL200 위에서 M.65로 속도 제한이 필요하다. 무게나 연료 보정은 많이 해봤지만, 속도 조절은 처음 겪었다.

 

- 순항 속도가 보통 LRC인데 FPPM에 따르면 이는 CI 30, M.79와 유사하다. 따라서 M.65는 순항 속도를 평소보다 꽤 낮춰야 한다는 뜻.

 

- 실제로 다시 플랜해보니 트립 타임은 20분 이상, 트립 연료 400KG 증가. 더불어 ATS PLAN에도 이에 맞춰 속도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

 

- 운항 시간을 단축해야하면 CI를 손대지 않을까 상상만 해봤는데,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순항 속도 조정을 검토한 인상적인 내용이라 기록으로 남긴다. 이러고 결국 DEFER 적용 안한게 레전드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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