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물이나 climb gradient 때문에 이륙 중량이 제한되는 상황. 이 때 활주로 길이가 여유있다면 이륙 속도를 약간 높여 상승 능력을 올리고, 결과적으로 이륙 중량을 추가 확보할 수 있다.

 

- takeoff speed를 조금 올릴 수 있을 정도의 활주로 길이가 있어야하는게 핵심. 그래야 이륙 활주를 좀 더 해서 힘을 붙여 이륙하니 장애물을 피하고 상승 능력을 높일 수 있음.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 따라서 애초에 활주로가 짧거나 이미 field length때문에 이륙 무게가 제한되었다면 improved climb 실행 불가. takeoff speed 높이려다 거꾸로 무게가 깎이는 역효과 발생.

 

- improved climb을 실행하는 대표적인 방법이 FLAPS 1 이륙. FLAP을 적게 펼친만큼 속도를 높여 이륙하기 때문. 또한 FLAPS 5 이륙 시에도 V1/Vr/V2를 높일 수 있다. FPPM에서 계산 가능.

 

- 737 FPPM에는 climb limited weight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오나, 여러 경로로 확인한 결과 obstacle limited weight 역시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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