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꼬리날개에 위치한 연료탱크이며 4900KG 정도 연료 탑재 가능. CG 조정 용도로 사용한다.

 

- 순항 단계에서 CG가 너무 앞에 있거나 뒤에 있으면 연료 소모도 늘어나고 조종 안정성도 떨어진다. 그래서 trim tank에 있는 연료가 앞뒤로 움직이며 CG를 최적의 상태로 조정한다. 

trim tank에서 앞쪽으로 움직이면 fwd transfer, 반대는 aft transfer.

 

- 자동 CG 조정은 FL255 이상 순항 단계에 접어들며 활성화된다. 그 아래에서는 유사시 조종사가 fwd transfer 수동 조작 가능.

Fuel Control and Monitoring Computer(FCMC)가 trim tank transfer system 관리

 

- 시간이 흐를수록 trim tank에 있는 연료는 계속 앞으로 이동. 강하 시작 이후 본격적인 착륙을 준비하며 trim tank는 비워진다. 그래야 CG가 앞에 있으니(기수가 눌릴테니) 자세 유지 가능.

 

- 기종에 따라 trim tank를 tail tank로 부르기도 하는 모양. trim이란 말이 항공기 자세를 유지시킨다는 뜻이니 trim tank에 있는 연료의 역할을 생각했을 때 trim tank가 좀 더 와닿는다.

 

 

https://www.youtube.com/watch?v=DjP8GZA5O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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