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분의 리버서는 엔진 카울 가운데가 반으로 갈리는 듯한 모양으로 작동한다. 정확히 말하면 엔진 껍데기 뒷부분(노란색 부분)을 유압으로 뒤로 밀어, 추력이 앞으로 향하게끔 하는 방식.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리버서 작동 유형이다. 

cascade type reverser

 

- 엔진 종류에 따라 꽃잎 모양처럼 리버서가 작동하는 경우가 있다고 얼핏 들었던 것 같은데 이를 pivoting door 형식이라고 한다. 미닫이문처럼 문이 활짝 열리는 형태가 인상적.

pivoting door type reverser

 

- pivoting door가 뭐지 싶어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해보니 일반 가정집 방의 출입문을 뜻한다.

 

- pivoting door type reverser는 롤스로이스 트렌트 계열 엔진 종특인데 국내 A330에는 여태 CFM 혹은 PW 엔진만 달려있어서 볼 기회가 없었다. 다른 기종도 비슷한 이유인 듯. 엔진알못이라 확실하지는 않음.

 

- 보잉과 리버서 작동 방식이 약간 다른 것 같음. 스러스트 레버를 밑으로 내려야 리버서 출력이 나오는 것 같다. 나중에 직접 볼 일이 있으면 확인해봐야겠다.

 

- 영상 참고

 

https://youtu.be/bjGT9aJU6jo?t=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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