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력장치 : 필요에 따라 날개단면 모양을 바꿔 양력 효율성을 높이는 모든 항공기 장치를 뜻한다.

 

- 플랩 말고도 다른 고양력장치가 있다고 하는데, 사실상 플랩이란 단어가 고양력장치의 대명사가 된 듯.

 

- 고양력장치의 위치가 앞이냐 뒤냐에 따라 leading edge flap과 trailing edge flap으로 분류한다. 

 

- 여태 날개 뒷쪽에 있는 플랩만 고양력장치라고 알고 있었다 ㅎㅎ

 

1. leading edge

* 슬랫(slat) : 날개 앞전을 늘려 실속각을 높인다. 양력을 높이는 플랩

* 슬롯(slot) : 슬랫과 날개 사이의 공간. 그 사이로 공기가 흐르게 하여 양력 증대와 실속 방지에 기여.

* leading edge flap(크루거 플랩) : 슬랫에서 동체와 엔진 사이 부분.

 

LE 영역은 위치에 따라 FLAP과 SLAT으로 구분
일부 전개한 크루거 플랩

2. trailing edge flap

- leading edge와 달리 모든 영역을 flap이라고 부른다.

- 여객기는 파울러 플랩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날개 밑에 있던 플랩이 먼저 밖으로 나오고, 그 다음 밑으로 젖혀지는 형식이 파울러 플랩

- 플랩을 구동 방식으로 분류한 것 중 하나가 파울러 플랩이다. 

- 여기에도 구조상 slot이 존재한다. 그래서 파울러 플랩은 동시에 slotted 플랩이라고 유튜버 가랑비좌께서 설명하셨다.

- 이 슬롯 또한 leading edge에서처럼 양력 생성에 도움을 준다.

 

- 동체 기준 바깥쪽이면 outboard flaps, 안쪽이면 inboard flaps라고 부른다.

 

- 날개 밑 짝대기는 플랩을 구동시키는 장치가 들어있는 플랩 서포트 페어링(fairing)이다. 총 6개 달려있는데 혹시 떨어져 나가도 운항은 가능하지만 CDL에 성능 패널티가 명시되어있다. Trailing Edge 플랩뿐 아니라 슬랫, 크루거플랩 등에도 페어링이 달려 있고 손상 시 각각 성능 패널티가 존재한다.

fairing : 공간 활용 및 항력 감소 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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