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OCA(Minimum Obstacle Clearance Altitude)

- 최저 장애물 회피고도

- 항로 좌우 5NM 내 최고 장애물 + 1000ft (산악지형은 +2000ft)

- VOR 기준 22NM 내에서만 항법신호 보장

- 안전 문제는 없지만 VOR의 line of sight 특성으로 인해 항법 신호 수신이 불량할 수 있다.

 

2. MEA(Minimum Enroute Altitude)

- 항로 좌우 5NM 내 최고 장애물 + 1000ft (산악지형은 +2000ft)

- 장애물 회피와 항법신호 수신을 모두 보장하는 최저항로고도

- VOR 기준 반경 상관없이 항법신호 수신 (MOCA와의 차이점)

- PACK INOP등으로 인해 고도 패널티를 따질 때 고려. 

둘 다 장애물 회피 목적이지만, 항법 신호 수신 관련 차이점이 있다.

 

8000이 MEA, *3600이 MOCA. 둘이 같다면 MOCA는 미표기.

 

* 지상 시설과 무관한 RNAV 항로에서도 왜 고도 제한을 따질 때 지상항법시설 신호를 보장하는 MEA를 고려하는지 의문이었다. 알아본 결과 비행중 RNAV 항법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재래식 항법으로 전환해야하는 상황을 고려하는 것 같다. 늘 백업 시스템을 준비하는 느낌?

 

 

3. MSA(Minimum Sector Altitude)

- 항법시설 25NM 반경 내에서 장애물을 1000ft 회피할 수 있는 고도

- 최대 4개 섹터로 분리.

 

 

4. MORA(Minimum Off Route Altitude)

- 젭슨 차트에서만 사용.

- 항로 좌우 10NM 내 장애물 안전고도.

- 5000ft 이하는 1000ft, 5000ft 이상은 2000ft 분리.

- MOCA보다 좀 더 넓은 범위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

 

* 자문 : 왜 MOCA가 있는데 굳이 MORA를 쓸까?

* 자답1 : MOCA는 VOR 신호 수신을 보장. 그렇다면 VOR과 무관한 항로에서는 MORA 적용.

* 자답2 : MOCA는 항로 주변 장애물을 좁게(항로좌우 5NM) 고려한다면, MORA는 항로 이탈(Off Route..!!)까지 대비하여 더 넓은 범위(항로좌우 10NM)의 장애물을 적극적으로 고려한다.

 

 

https://g510.tistory.com/112

 

MEA MOCA MORA 다시보기

- MOCA와 MEA의 공통점 : 항로 좌우 5NM 안에 있는 가장 높은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게 하는 최소 고도. - MOCA와 MEA의 차이점 : 'VOR' 수신이 항로 전 구간에서 원활하냐 아니냐. - 4000피트 이상이면 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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