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CAS는 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의 약자 aka ACAS(Airborne Collision Avoidance Systems)..라고만 여태 알았는데 ACAS가 TCAS의 상위개념이라 한다.

 

- ICAO 부속서 10권에서 ACAS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이를 ACAS 1, ACAS 2, ACAS 3로 다시 분류한다. ACAS 1은 TA만 제공, ACAS 2는 거기에 수직 방향 RA, ACAS 3는 한 발 더 나아가 수직, 수평 방향 RA 이렇게 나뉜다. (하지만 ACAS 3는 아직 상용화 전)

 

- 이 ACAS라는 개념을 실제로 구현하는 장치가 TCAS이며 이는 FAA 용어라고 한다. 요컨데 ICAO가 제안한 개념을 FAA가 TCAS로써 실용화? 구현? 했는데 실제로 눈에 보이는 시스템의 이름이 TCAS이니 TCAS라는 말이 더 익숙한게 아닌가 하는 횡설수설잼 ~.~

 

https://www.skybrary.aero/index.php/Airborne_Collision_Avoidance_System_(ACAS) 

 

Airborne Collision Avoidance System (ACAS) - SKYbrary Aviation Safety

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TCAS) or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TCAS) Description The Airborne Collision Avoidance System II (ACAS II) was introduced in order to reduce the risk of mid-air collisions or near mid-air collisions be

www.skybrary.aero

 

 

- 항공기가 계속 트랜스폰더를 통해 전파를 쏜다. 이 전파를 받은 다른 항공기가 위치와 고도 정보를 다시 제공하는게 TCAS의 작동 원리이다. TA(Traffic Advisory)는 주변에 위협이 될 만한 항공기의 정보이며, RA(Resolution Advisory)는 진짜 곧 충돌할지 모르니 회피 기동(상승 혹은 하강)을 지시한다. 조종사는 반드시 이를 따라야 한다. 이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위버링겐 공중충돌 사고가 발생했다.

 

https://namu.wiki/w/%EC%9C%84%EB%B2%84%EB%A7%81%EA%B2%90%20%EC%83%81%EA%B3%B5%20%EA%B3%B5%EC%A4%91%EC%B6%A9%EB%8F%8C%20%EC%82%AC%EA%B3%A0

 

위버링겐 상공 공중충돌 사고 - 나무위키

위에서 설명했듯, 관제사가 전부 공무원인 한국과는 달리 취리히 ACC는 스카이 가이드라는 국영회사에게 관제권이 있었는데 해당 회사의 문제가 컸다. 우선 당시 스카이 가이드는 관제사를 2명

namu.wiki

 

- 유튜브에 실제 TA RA가 울리는 영상이 있다. ㄷㄷ

 

https://www.youtube.com/watch?v=b4X0oIbfQbE 

 

 

- 말 그대로 공중충돌회피시스템. 항공기 수가 증가하니 공중 충돌 가능성도 당연히 높아진다. 그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보통 조종석 ND를 보면 주변 항적의 위치와 상대고도를 파악할 수 있다. 실제로 계기에 주변 항적을 뜻하는 다이아몬드가 뜨면 조종사들이 열심히 해당 항공기를 찾는다. 관제사가 트래픽 정보를 주는 경우도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f1E72gW0tQ 

TCAS에 뜬 항공기 실제로 스쳐 지나가는거 보면 겁나 빠름

 

- 관제기관에 제출하는 비행계획서에도 늘 TCAS 장비 정보가 적혀있다. MEL 카테고리가 B이고 CREW DEFER 불가라는 점에서 TCAS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항공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B(자동종속감시)  (2) 2021.05.24
GPS 그리고 ABAS, GBAS, SBAS  (4) 2021.05.20
비행정보업무 정리  (0) 2021.05.04
GPS RAIM OUTAGE NOTAM 해설  (0) 2021.04.20
ILS CAT3 등급 통합  (2) 2021.02.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