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꼬리날개에 위치한 연료탱크이며 4900KG 정도 연료 탑재 가능. CG 조정 용도로 사용한다.
- 순항 단계에서 CG가 너무 앞에 있거나 뒤에 있으면 연료 소모도 늘어나고 조종 안정성도 떨어진다. 그래서 trim tank에 있는 연료가 앞뒤로 움직이며 CG를 최적의 상태로 조정한다.
- 자동 CG 조정은 FL255 이상 순항 단계에 접어들며 활성화된다. 그 아래에서는 유사시 조종사가 fwd transfer 수동 조작 가능.
- 시간이 흐를수록 trim tank에 있는 연료는 계속 앞으로 이동. 강하 시작 이후 본격적인 착륙을 준비하며 trim tank는 비워진다. 그래야 CG가 앞에 있으니(기수가 눌릴테니) 자세 유지 가능.
- 기종에 따라 trim tank를 tail tank로 부르기도 하는 모양. trim이란 말이 항공기 자세를 유지시킨다는 뜻이니 trim tank에 있는 연료의 역할을 생각했을 때 trim tank가 좀 더 와닿는다.
https://www.youtube.com/watch?v=DjP8GZA5O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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