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버스 330을 A330이라고 표기하는게 보통. 가장 넓은 의미로 기종을 표현하는 방법. A320, 340, 350, 380 이런 식으로.

 

- 그리고 A330을 동체 길이에 따라 A330-200, A330-300으로 분류한다. 이 표기를 다시 한 번 줄이면 A332, A333이 됨.

 

- 간혹 A330을 A330-323, A330-223 이런식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어 혼돈이 생김. 여섯 개의 숫자 중 끝의 두 자리는 그 항공기가 장착한 엔진 종류를 뜻한다.

https://web.archive.org/web/20160817004632/https://www.easa.europa.eu/system/files/dfu/TCDS_EASA%20A%20004_A330_Iss_44_14122015.pdf

 

- 끝 두자리 중 십의자리가 0으로 시작하면 GE, 2로 시작하면 PW, 4로 시작하면 RR 엔진을 의미한다. 일의자리는 유럽 EASA의 인가를 받은 순으로 부여한 것으로 보인다. 200, 300 시리즈 공통 적용. A330-223을 풀어보면, A330-200 시리즈인데 PW 4168A 엔진을 장착했다는 뜻.

 

- 보잉은 커스터머 코드라고 해서 737-8AS 이런 식으로 해당 항공기를 최초로 인도 받은 회사의 코드를 붙인다. 에어버스와 이런 부분에서 차이가 있네용.

 

https://g510.tistory.com/127

 

다양한 항공기 부호(코드)

1. 호출부호(콜사인) - 코리안에어 001, 아메리칸 280 등등 항공사 이름 + 번호 형태로 부여. 노선에 따라 회사별로 일정한 규칙에 맞춰 부여한다. 편명이라고도 부르고 일반인들에게도 익숙할 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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