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우날개에 있는 연료탱크를 메인탱크라고 부른다.
- 메인탱크 -> 센터탱크 순으로 연료 보급 / 센터탱크 -> 메인탱크 순으로 연료 사용(날개의 벤딩모먼트 억제)
- 운항 중 좌우 탱크 무게가 453kg(1000파운드)이상 차이나면 안된다.
- 그래서 지상 대기가 길어지면 left pump를 끄고 center tank fuel을 쓰는 모양. #1에서 너무 오래 apu용 연료 끌어 쓰면 좌우 차이 심해지니깐. center에 연료 없다면 left 끄고 cross feed 열어 right 연료를 끌어 쓴다.
- 센터 탱크의 펌프 압력이 메인 탱크의 펌프 압력보다 세다. 그래서 모든 부스트 펌프 작동시 센터 탱크 연료를 먼저 사용하게 된다.
- 어떤 연료 탱크의 부스트 펌프가 고장났냐에 따라 대처가 다르다.
1. 메인 탱크 펌프 고장시
i) aft pump inop
1. 양 메인 탱크 fwd pump 정상이고
2. 고장난 탱크 연료는 최소 1134kg 이상, 이륙시 3400kg 이상 유지해야 함.
ii) fwd pump inop
1. 양 메인 탱크 aft pump 정상이고
2. 고장난 탱크 연료는 최소 817kg 이상, 이륙시 2177kg 이상 유지해야 함.
* 2번 항목 상세
- aft inop시 해당 탱크의 연료 1134kg는 unusable, fwd inop시 해당 탱크의 연료 817kg는 unusable로 간주.
- 이륙 시 최소 탑재 연료량을 충족해야 기수를 들어도 정상 작동하는 다른 하나의 펌프와 suction feed가 잠기게(submerged) 되어 연료 공급이 가능해진다. 그렇지 않으면 기수를 올리느라 연료가 한쪽으로 쏠릴 때 연료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2. 센터 탱크 펌프 고장시
i) 센터에 연료 원래 없다면 별 문제 없음
ii) 센터에 연료 있는데 펌프 1개 고장
- 나머지 하나도 고장나는 상황을 가정해야한다.
- 나머지 펌프 1개 고장나도 메인 탱크에 있는 연료로 suitable airport에 갈 수 있어야 한다.
- center tank fuel은 unusable로 간주. 그래서 연료 취급 안함. 이게 굉장히 헷갈렸는데 난 그냥 SOW에 더해버리는걸로 생각.
- 기존 MZFW - center tank fuel = new MZFW ------ 이미 못쓰는 연료가 기존 MZFW의 일부를 차지해버림
- 기존 ZFW(SOW+payload) + center tank fuel = new ZFW
- MZFW가 변하므로 AGTOW도 변하고 PLD도 줄어든다.
- 운항관리사 입장에서는 중량 계산을 다시 해야하는 골치 아픈 상황이다.
- 근거리 노선에는 센터 탱크를 이용 안해도 되지만, 동남아 노선이라면 불가능하다. 항공기를 바꾸거나 오프로드를 고려해야한다. 승객 수가 매우 적다면 상관없겠지만 코로나 이전 동남아 노선은 늘 승객들이 붐볐다.
iii) 센터에 연료 있는데 펌프 2개 다 고장
- 위와 성동일
SURGE TANK
- 연료보급이나 운항 중 연료범람을 막기 위해 일시적으로 연료를 저장하는 비어 있는 탱크.
- 서지 탱크로 넘친 연료는 상황이 종료되면 다시 메인 탱크로 옮겨진다.
기타
- 연료 1000kg 넣는데 1분 소요. 완충까지 약 20분.
- 현장에서 APU용으로 약간씩 더 넣어주는 것 같다. (1분에 2kg 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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