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37의 전력 생성 

 

1. GEN(IDG) : 엔진 구동으로 생긴 동력이 IDG(Integrated Drive Generator)에 전달되어 전기가 만들어진다. GEN 1과 2가 있음.

엔진 내부에 위치한 IDG

 

2. APU : 블리드 에어 뿐만 아니라 전력도 공급한다. APU로 지상에서 필요한 모든 전력, 공중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영화 설리에서 기장이 엔진 두 개 나가자마자 APU를 작동시키는 이유. 엔진이 고장나면 GEN 역시 고장나 전력 공급이 불가능하기 때문.

 

3. External Ground Power : GPU ㅇㅇ

 

4. 비상 배터리 : 하나의 배터리로 30분, 두 개의 배터리로 60분까지 버틸 수 있다. 하나는 기본 장착, 두 개 장착은 옵션이라 함.

 

* 737은 RAT가 없다!

 

- 전기 계통도 개괄

전력 공급원 -> AC -> DC (+ STBY BAT)

 

- 노란색 1. TRANSFER BUS

GEN가 공급한 AC 전력을 받아 곳곳에 뿌려주는 멀티탭같은 역할.

 

- 노란색 2. BTB(Bus Tie Breaker)

양 AC BUS 사이를 연결하거나 끊음. 두 GEN가 정상이면 저 그림처럼 떨어짐. 만약 GEN2가 고장이면 두 BTB가 붙고 GEN1이 BUS2에 전력을 공급한다.

 

- 노란색 3. GCB(Generator Control Breaker)

역시 붙은 상태면 전력 전달, 엔진에 불나는 등 문제가 생기면 전력 차단.

 

- 노란색 4. TR(Transformer Rectifier)

AC를 DC로 전환하며 총 3개임. TR3는 보통 AC BUS2에서 전력을 받고 BATTERY BUS로 전력을 공급한다. 만약 AC BUS1이 죽으면 AC BUS2에서 받는 전력을 DC BUS 1로 공급 가능하다. 이렇듯 곳곳에 백업 시스템이 갖춰져있다.

 

- STBY BAT는 운항 중 GEN2, AC TRANSFER BUS2를 거쳐 충전된다. 유사시 STBY BAT가 BATTERY BUS, AC와 DC STANDBY BUS로 전력을 공급하며 땜빵 역할을 수행.

 

기타 : Circuit Breaker

aka 두꺼비집. 첨에 씨비 씨비 하는데 못알아듣고 당황했던 기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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