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g510.tistory.com/139?category=1155065
- GPWS는 모드에 따라 기능이 분리되어있다. 아래 7개 모드가 정상 작동하면 상황에 따라 조종사에게 음성 및 시각 경보 제공.
- MODE 1 : excessive descent rate
- MODE 2 : excessive closure to terrain
- MODE 3 : altitude loss after takeoff
- MODE 4 : unsafe terrain clearance
- MODE 5 : excessive glide slope deviation
- MODE 6 : advisory callouts & bank angle
- MODE 7 : wind shear alerting
- GPWS 전체를 담당하는 컴퓨터가 고장나면(B738 MEL 34-26-01) 상기 모든 GPWS 기능이 고장난다. 따라서 항공기 자세나 고도에 문제가 없는지 조종사가 계속 살펴야 함.
- 운항은 가능하지만 GPWS가 해주던 걸 조종사가 대신 해야하니 업무량 급증할 듯. 특히 저시정일 때, 야간일 때, 낮은 고도일 때, 착륙할 때 등등..
- 반면 특정 MODE에 문제가 생기면, 그 부분에 해당하는 DEFER를 적용하고 특정 MODE만 FAIL인 상태로 비행 가능.
'항공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ILS 이모저모 2 (1) | 2022.07.08 |
---|---|
CROSSOVER ALTITUDE와 MACH NUMBER (2) | 2022.06.25 |
RNP1과 RNP4의 차이 (0) | 2022.06.15 |
stopway (0) | 2022.05.26 |
pan-pan과 mayday (0) | 2022.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