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pway 혹은 blast pad이다. stopway가 저 모양인건 기억하고 있었는데 blast pad는 용도는 알았지만 저 표식인지 몰랐다. 어쨌든 stopway가 활주로 끝에 있으면 그만큼 ASDA가 늘어나므로 이륙 거리 계산에 유리하다.

 

- 최근 김포공항 32R 노탐을 보다가 의문이 생김. TORA와 ASDA가 똑같이 11811ft에서 10515ft로 줄어드네? 그럼 김포공항엔 stopway가 없단 말인데? 근데 김포공항 활주로 끝단에 저 마크가 있는걸로 기억하는데? 한동안 혼동이 왔다.

빨간 부분이 32R의 STOPWAY라고 생각했던 곳

 

- 공신력 있는 노탐에 TORA=ASDA로 나온거면 분명 stopway로 간주하지 않는다는 뜻이고, 그럼 blast pad라고 봐야할텐데 어디 확실한 근거가 없나 궁금해하던 중..

http://ais.casa.go.kr/pdf.asp?file=RKSS-TEXT(1)(0)(0)(0)(0)(0)(0)(0)(0)(0)(0)(0)(0)(0)(0)(0)(0)(0).pdf&MidCode=70&BigCode=16&GubunCode=3

 

- 다소 허무하게도 AIP에 답이 있었다 ㅜㅜ 결론은 김포공항은 stopway가 없다!! 그래서 TORA=ASDA로 노탐을 발행한 것. 항상 AIP 사이트에서 공항-CHART만 클릭해서 보는데 TEXT에도 여러 정보가 담겨있다. 참고로 인천은 모든 활주로 방향에 stopway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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