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pu bleed는 ENG starter, wing TAI(Thermal Anti Ice), duct pressure등으로 향함

 

2.

- 터보팬의 압축기가 블리드 에어를 만든다. 

- 압축기 안에서 5th stage가 9th stage보다 전방에 있다. 그래서 더 저압, 저온의 블리드 에어를 만든다.

- 이륙, 상승, 순항 등 N1이 높은 상황에서는 5단계에서 원하는 압력과 온도의 블리드 에어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IDLE DES때는 9단계에서 블리드 에어를 얻어야 함.

- anti-ice등으로 인해 블리드 에어가 많이 필요하면 5단계에서 9단계로 자동 전환 되기도.

(1~9단계까지 다 있는데 5단계와 9단계를 예로 든건지 원래 5단계와 9단계 뿐인건지 모르겠다)

 

3. 

- bleed trip off 라이트 : 블리드에어가 너무 고온, 고압이면 밸브를 닫았다는 뜻. 다시 열려면 trip reset 누른다.

- wingbody overheat 라이트 : 덕트에서 블리드에어가 샌다는 뜻.

- pack라이트 : 팩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면 점등. 팩 밸브를 닫고 air cycle machine은 휴식을 취해야 한다. 조종사는 qrh 수행.

 

* isolation valve : 블리드 에어가 #1과 #2를 넘나들 수 있는 통로.

- apu inop이면 ASU로 #1엔진 먼저 돌리고, #1엔진의 블리드에어로 #2를 돌린다.

- #1의 블리드에어가 isolation valve를 통해 #2로 넘어간다.

 

 

좌측이 pack 계통도, 우측은 air conditioning distribution 지도

* PACK : Pressurization Air Conditioning KIT. 여압과 공기 상태를 조절(conditiong)하는 kit. 뜨거운 블리드에어의 온도가 팩을 지나며 낮아짐.

 

1. 엔진 및 apu에서 오는 블리드에어 일부는 pack 시스템을 지나치는데 이를 trim air(좌측)라고 한다. 후에 pack을 거쳐 차가워진 공기와 섞임.(우측) 그렇게 기내에 원하는 온도의 공기를 공급한다.

 

2. pack으로 들어온 뜨거운 블리드 에어는 외부에서 들어온 차가운 RAM AIR와 섞인다. 그래서 공기 색깔이 빨간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뀜 ㅋㅋ(HEAT EXCHANGER COOLED AIR)

 

ram air inlet/outlet

 

3. 계통도를 보면 블리드에어 일부는 trim air로도 가지 않고 ram air와 섞이지도 않으며 계속 뜨거운 상태를 유지한다. 이 블리드에어와 2번 과정을 거친 찬 공기가 섞여 mix manifold로 향한다. (2번을 거친 찬 공기는 water seperator를 지났기 때문에 수분까지 제거됨) 우측 mix manifold에는 적당히 온도 조절이 된 공기가 기내로 투입될 준비를 마친 상황. 첨부터 뜨거웠던 1번의 trim air와 manifold의 공기가 적절히 섞이며 기내로 출격. 

 

(*우측 그림 보면 left pack을 거쳐온 일부 공기는 바로 조종석으로 향한다.)

 

4. recirculation fan : 기내로 공급했던 적당히 차가운 공기를 필터링한다. 그리고 이 곳을 지나 다시 manifold로 간다. pack 기능 일부를 부담시켜 pack 과부하 방지. 또한 연료를 연소시켜 얻은 공기를 한 번만 쓰고 버리면 비효율적이기도 하다.

 

5. 기내 세 구역의 온도 감지 및 경고하는 라이트. zone temp가 너무 뜨겁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면 점등. 온도 센서가 기내가 아닌 덕트에 있다. 즉 덕트 온도에 따라 zone temp light가 들어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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