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ydraulics

- A, B, STBY 3개의 시스템으로 구성. STBY는 A/B 둘 다 죽거나 하나 죽으면 가동.

- A, B 중 하나만 있어도 조종성에 큰 문제 없이 항공기 운항 가능.

 

hydraluic 계통도

 

1&2 : Engine-Driven Pump 1&2.

- 엔진으로 작동시키는 펌프.

- 메인 펌프이므로 일종의 백업인 EMDP보다 펌프력 6배 강함.

 

3. M : Electronic Motor-Driven Pump.

- SYSTEM B의 EMDP는 transfer bus를 통해 끌어오는 #1 엔진의 전력으로 작동함.

- EDP #2의 백업 역할.

- 전기로 구동하여 뜨거워지면 유압 용액이 식혀준다고 함.

 

왼쪽에 ENG1와 ELEC2, 오른쪽에 ENG2와 ELEC1이 배치되어 있는 EU를 ARABOZA

 

4. Power Transfer Unit

- SYS B가 죽어 EDP보다 성능 낮은 EMDP가 작동하면 유압 시스템에 부하 걸릴 가능성이 있다.

- 이 때, SYS A의 유압이 PTU Control valve를 통해 PTU 펌프를 가동시킴.

- 그래서 SYS B의 유압 용액이 우회하여 AUTO SLATS AND LEADING EDGE FLAPS & SLATS 가동시킬 수 있음.

- PTU는 SYS B의 백업 장치로서 유사시 중요 장치 작동시키기 위해 설계.

 

5. STBY SYSTEM

- EMDP only

- SYS B의 유압으로 작동.

- 수동 작동, 자동 작동 모두 가능.

 

6. 러더, 기어, 에일러론, 엘리베이터 등 주요 장치는 SYS A나 B로 모두 작동 가능. 러더, 에일러론, 엘리베이터는 핵심 요소인만큼 STBY로도 작동한다. 장치 곳곳에 메인, 백업, 2중 백업 시스템이 갖춰져있다.

 

7. #2 ENG 시동을 먼저 거는 이유. 항공기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려면 SYS B가 돌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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