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ydraulics
- A, B, STBY 3개의 시스템으로 구성. STBY는 A/B 둘 다 죽거나 하나 죽으면 가동.
- A, B 중 하나만 있어도 조종성에 큰 문제 없이 항공기 운항 가능.
1&2 : Engine-Driven Pump 1&2.
- 엔진으로 작동시키는 펌프.
- 메인 펌프이므로 일종의 백업인 EMDP보다 펌프력 6배 강함.
3. M : Electronic Motor-Driven Pump.
- SYSTEM B의 EMDP는 transfer bus를 통해 끌어오는 #1 엔진의 전력으로 작동함.
- EDP #2의 백업 역할.
- 전기로 구동하여 뜨거워지면 유압 용액이 식혀준다고 함.
4. Power Transfer Unit
- SYS B가 죽어 EDP보다 성능 낮은 EMDP가 작동하면 유압 시스템에 부하 걸릴 가능성이 있다.
- 이 때, SYS A의 유압이 PTU Control valve를 통해 PTU 펌프를 가동시킴.
- 그래서 SYS B의 유압 용액이 우회하여 AUTO SLATS AND LEADING EDGE FLAPS & SLATS 가동시킬 수 있음.
- PTU는 SYS B의 백업 장치로서 유사시 중요 장치 작동시키기 위해 설계.
5. STBY SYSTEM
- EMDP only
- SYS B의 유압으로 작동.
- 수동 작동, 자동 작동 모두 가능.
6. 러더, 기어, 에일러론, 엘리베이터 등 주요 장치는 SYS A나 B로 모두 작동 가능. 러더, 에일러론, 엘리베이터는 핵심 요소인만큼 STBY로도 작동한다. 장치 곳곳에 메인, 백업, 2중 백업 시스템이 갖춰져있다.
7. #2 ENG 시동을 먼저 거는 이유. 항공기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려면 SYS B가 돌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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