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엔진의 기본 작동 원리 : 흡입 - 압축 - 연소 - 배기

 

 

 

N1 저압압축기 : 팬으로 얻는 추력이 주된 추력이므로(터보팬 엔진의 특징) 팬의 속도인 n1을 보고 추력이 어느정도인지 측정. 압축/연소 과정이 반영되지 않아 n1이 같더라도 양쪽 엔진의 실제 출력은 다를 수 있다.

 

N2 고압압축기 : 연소실에서 갓 나온 가스로 돌리므로 n1보다 먼저, 더 빠르게 돈다.

 

빨간 부분이 연소(combustion) 발생 부분

 

 

EPR : 엔진으로 들어갈 때와 나올 때의 공기 압력의 비율. 추력 크기를 비교적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엔진 출력 한계 점검용. 양 엔진의 EPR이 같다면 추력 또한 같다.

 

EGT : 뜨거운 터빈 온도를 직접 측정할 수 없으니 엔진 배기구의 온도인 EGT를 측정한다. 엔진 과열을 감지할 수 있으며 비행 단계마다 허용 EGT가 정해져있다.

 

 

 

* 엔진 스타트 중지 상황

1. hung start 

왼쪽 hung start, 오른쪽 normal start.

 

- false start라고도 하며 우리 말로는 결핍 시동.

- hung의 뜻은 unable to reach a decision. 원하는 목표인 idle RPM을 달성하지 못하니 hung이란 말을 붙인 듯.

- 연소 시작했는데 n1, n2 rpm이 20과 60까지 올라가지 않는 상황. 즉 우리가 원하는 idle(246)까지 도달하지 못 함.

- 엔진 스타터가 재역할을 못해서 발생. EGT만 급상승하니 위험. 

 

 

2. wet start

- 연료 공급, 연소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EGT 온도가 상승하며 "hot"이 되어야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wet"인 상태.

- 점화 장치 불량 가능성.

 

 

3. hot start

EGT 제한 초과. 

 

- 연소실 유입 연료량이 많거나 타이밍이 안맞으면 발생.

- 연소실로 보내는 냉각 공기량이 부족한 상태.

 

 

4. 총정리 영상

www.youtube.com/watch?v=5rB1-p9loBA&t=256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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