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압 : 與(같을 여) 壓, pressurization

기내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는 뜻. (pressurize : 여압 상태로 유지하다)

여압을 조절한다, 낮춘다, 높인다 등 단어를 잘못 쓰는 경우가 많다.

 

 

 

 

1. pressure relief max 9.1 psi : 항공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기압차가 9.1 psi.

 

2. outflow valve : 기내로 블리드 에어가 계속 들어오는데 항공기 고도가 높아질수록 외부 기압은 낮아진다. 내부 기압이 높으면 승객들도 불편하고 기체 구조의 안전성도 해치게 된다. 그래서 outflow vavle가 기내와 외부의 공기 흐름을 조절하여 여압을 유지한다. 

 

3. outflow valve 운영 방법 : AUTO/ALTN 모드에 두면 FLT ALT와 LAND ALT를 매 비행마다 입력한다. 그러면 고도 변화에 맞춰 outflow valve가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며 작동한다. MAN 모드라면 위에 있는 조종사가 MANUAL 패널을 조작하여 outflow valve를 운영해야한다.

 

고도가 높아 외부 기압은 낮은데 기내에는 산소가 공급되어 압력이 높아진다. 그래서 고도에 따라 허용 가능한 기내와 외부의 기압차가 있다. 고도가 높을수록 공기가 더 희박하니 기압차도 조금씩 커진다.

 

 

 실제 고도와 기내 고도의 변화. 기내 고도는 8000ft정도로 맞춘다고 한다.

 

1. 이륙시 지면 효과 때문에 외부 기압이 잠깐 높아진다.(그래서 귀가 아프다고 함. 난 아파본 적이 없음) 승객 편의를 위해 기내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많아지므로 객실 고도가 200ft정도 내려간다. 착륙 때는 거꾸로인듯.

 

2. 고도에 따른 psid 값과 0.25 이하로 차이가 나면 객실 고도가 이를 순항 단계로 인지한다.

 

 

 

 

'B738, 737-8'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진 계기 및 엔진스타트 중지 상황  (0) 2020.12.15
737 hydraulic system  (8) 2020.12.01
737 air conditioning (2)  (0) 2020.11.28
B737 연료계통 2  (0) 2020.11.27
737 electrical system  (0) 2020.11.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