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EL에 'Night operation - Not authorzied'라고 적힌 항목들이 몇 있다. 말 그대로 이 항목은 밤에 DEFER 적용을 할 수 없어 항공기 운항을 할 수 없다는 뜻이다. 대충 10개 미만 됨.

 

- 항공기 라이트와 관련있는 33번 챕터에 몇 개 있다. 

 

1. Wingtip poistion lights

- 밤에 이게 꺼져있으면 항공기 식별이 어려울게 뻔하니 그런게 아닐까? 

2. Exterior emergency lighting system

- 밤에 항공기에서 탈출할 일이 생기면 켜지는 라이트인듯. 만에 하나 생길 일에 대비하는게 항공의 숙명이니 해당 라이트가 고장나면 밤에 운항이 불가한게 이해된다.

 

3. Interior emergency exit lighting system (dome light)

- 조종석 돔 라이트가 고장나면 밤 운항이 불가능하다. 계기쪽 아닌 칵핏 내부 전체를 환히 밝혀주는 용도인데 여튼 이것도 야간운항 불가 항목.

 

www.youtube.com/watch?v=ov2AZssI3iI

음악이 병맛이라 캐리함 ㅋㅋ

 

- 라이트 이외에 STANDBY HORIZON INDICATOR, IRS, ISFD, pitot/static probe heater등이 있다. 역시 하나하나 까볼거라능.

 

1. STANDBY HORIZON INDICATOR

- PFD가 고장날 경우를 대비해 탑재하는 말그대로 스탠바이 계기들이 있다. 이거 지상에서 고장 확인하면 램프리턴이고 고장나면 낮에 VMC에서만 운항 가능. 생각보다 중요한 기재로 취급하나보다 ㄷㄷ. 밤에 계기 고장나면 의지할 장치가 없으니 그런게 아닐까 싶다.

딱 봐도 오래돼보임. 우측이 standby horzion indicator

 

2. INTEGRATED STANDBY FLIGHT DISPLAY(ISFD)

- 근데 요즘엔 여러 스탠바이 계기를 하나로 통합한 ISFD가 달린 경우가 많다. 1번과 똑같은 이유로 ISFD가 고장나면 밤 운항이 불가능하지 않을까 추정한다.

고도, 속도, 방위, 자세, 기압정보까지 다 시현

 

www.youtube.com/watch?v=NN-tcTQNYaU&t=3s

ISFD 교체 영상

 

 

3. PITOT/STATIC PROBE HEATER

- 피토관과 정압관은 전기로 열을 만들어 착빙을 방지한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대기 정보를 수집하지 못하고 제대로된 비행을 할 수 없어 운항에 많은 제한이 생긴다. 지상에서 고장나면 램프리턴이다. 야간 운항은 물론이고 계기비행 자체가 불가하며 icing condition이 예상된 구간에 진입하면 안된다.

g510.tistory.com/53?category=1168932

 

instrument probe

- 보딩브릿지로 항공기 탑승 직전 조종석 창문 밑에 관이 몇개 보인다. 피토관, TAT probe, Alpha vane이다. - 모두 instrument probe로 분류한다. probe에 파이프란 뜻이 있기도 하고 구글에 이미지 검색을 해

g510.tistory.com

 

 

4. IRS

- IRS는 피토관과 정압공이 빨아들인 공기를 분석하여 위치, 속도, 고도 정보를 생산한다. 이를 바탕으로 계기비행을 하고 오토파일럿도 한다. 이렇게 중요한 IRS이 고장나면 야간 운항은 물론 사실상 정상적인 비행이 불가능하다. 그만큼 IRS는 너무 중요한 역할을 한다.

 

g510.tistory.com/37

 

관성항법과 IRS

- 과거 항법은 밖을 보든, 지상시설의 도움을 받든 해야했다. 항공기 자력으로 항로를 찾을 수 없었다. - 근데 관성의 법칙을 이용한 INS가 등장하여 자력 항법이 가능해졌다. (그래서 관성항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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