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holding fuel 현 final reserve fuel : 목적지 교체공항(경우에 따라 목적공항) 상공 1500피트에서 30분 홀딩할 때 쓰라고 탑재
- 여기서 의문. 30분은 그러려니 하겠는데 왜 1500피트 상공 기준? 찾아본 결과 장주고도를 대략 1500피트라고 생각하여(field elevation+ 1000피트) 기준점으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 여객기가 장주고도 아래에서 홀딩 할 가능성은 없다고 봐도 무방. 따라서 1500피트 기준 연료보다는 덜 들 수 밖에 없다. 차트 보면 공항 주변에 홀딩 고도와 속도 확인 가능.
- 군대에서 장주비행하는 헬기를 지겹도록 봐서 장주라는 단어가 익숙하다. downwind에서 대충 1200~1500 사이로 날았던 것 같음.
- B738 MLDW 65000KG 가량, 1500피트에서 1시간 홀딩하면 1180 X 2 약 2400KG/HR 소모. final reserve fuel 30분 분량 1200KG 탑재는 합리적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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